리서치 하이라이트

편면 세포의 극성에 의한 좌우 대칭의 제거

Nature 466, 7304

동물의 3가지 신체 축은 발달 과정에서 순차적으로 형성되는데, 먼저 전후방 축(antero-posterior axes)이 형성된 후, 등배상 축(dorso-ventral axes)이 만들어지게 되지만, 뒤에 형성된 축이 앞에 형성된 축에 따라서 만들어지게 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많은 부분이 밝혀져 있지 않다. 최근 Yingzi Yang과 공동연구원들은 두 가지 생쥐 유전자인 Vangl 1과 Vangl 2가 후부 섬모 생성에 필요하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섬모는 후부 척색에서 왼쪽 방향으로의 결절 흐름을 결정한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평면 세포의 극성(planar cell polarity)은 진화적으로도 잘 보존되어 있는 메커니즘이며, 미리 결정된 전후방 위치 정보를 전달하고, 이를 최초의 측면 축 제거에 이용되는 것이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