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USP14 억제제를 이용한 신경 프로테아솜 활성 증가

Nature 467, 7312

유비쿼틴-프로테아솜 시스템(ubiquitin-proteasome system)은 손상되거나 필요량보다 과잉으로 존재하고 있는 단백질을 분해시킴으로써 진핵세포 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데, 분해가 되어야 하는 물질들은 유비쿼틴 사슬과의 공유 결합을 통해 변형되며, 프로테아솜에 의해서 분해되게 된다. 유비쿼틴 사슬의 길이에 의해서 프로테아솜 활성이 조절되는 새로운 메커니즘이 인간 세포에서 발견되었다. 유비쿼틴을 제거하는 효소인 Usp14는 유비쿼틴 사슬의 길이를 잘라서 유비쿼틴과 공유결합으로 연결되어 있는 물질의 분해를 억제한다. 또한 화학적인 스크리닝을 통해서 Usp14를 억제하는 저분자 물질을 찾았으며, 이 분자를 포유류 세포에 처리한 경우 산화된 단백질 및 질병을 유발하는 독성 단백질의 분해가 증가하였다. 따라서 프로테아솜 활성을 증가시킬 경우 세포 내 독성 단백질의 레벨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