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유전자 레벨 돌연변이의 긍정적 역할

Nature 467, 7312

균질한 환경에 있는 유전적으로 동일한 세포의 경우에도 유전자 레벨 및 활성에 있어서 피할 수 없는 무작위적인 변이 또는 ‘노이즈’가 확산되는 현상 때문에 서로 매우 다른 행동 양상을 보이게 된다. 이러한 변이가 중요한 유전자 회로에 영향을 주게 되는 경우는 매우 성가신 것이 되며, 다양한 조절 회로는 이러한 변이를 극복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다. 하지만 새로운 연구들을 통해서 이러한 변이는 변이가 전혀 발생하지 않는 유전자 회로에서는 얻을 수 없는 새로운 기능을 획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사실들이 확인되었다. 이번 주 Review란에서 Avigdor Eldar와 Michael Elowitz는 변이와 유전자 회로의 구조, 그리고 그 결과로 나타나는 생물학적 기능 사이를 연결시킬 수 있는 새로운 원칙에 대해서 논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