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과거 100년 동안의 전세계 식물 플랑크톤 감소 현상

Nature 466, 7306

해양 식물성 플랑크톤들은 지구의 생물지질화학 순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해양 생태계의 기초를 형성하고 있다. 1979년 이후로 인공위성 원거리 측정을 통해서 얻어진 데이터를 통해서 플랑크톤 바이오메스가 기후 변화와 연계하여 10년 주기로 변화하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지만, 단지 몇 십년에 걸친 데이터 만으로는 장기간에 걸친 경향성을 알기에는 부족하였다. Daniel Boyce와 공동연구원들은 이러한 데이터를 1899년 이후부터 투명도판과 갑판 분석 장치를 통한 해양 투명도 측정을 비롯한 다양한 정보를 이용하여 국지적, 지역적, 그리고 전세계에 걸친 식물 플랑크톤 바이오메스를 추정함으로써 장기간에 걸친 데이터와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었다. 이러한 자료 분석을 통해서 지난 100년 동안 전세계 식물 플랑크톤 바이오메스가 감소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저자들은 식물 플랑크톤 바이오메스의 감소가 고위도, 적도지역, 그리고 오세아니아 지역에서 최근에 높아진 것으로 추정하였다. 대부분 지역에서의 트랜드는 해양 온도의 상승과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