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후기 홍적세 기후 변화에 따른 작은 포유류의 다양성 소실

약 1만년 전인 홍적세 말기에 있었던 대형 포유류의 전세계적 멸종은 주요한 사건이었다. 이들의 멸종이 인간 사냥꾼들에 의한 것일까, 아니면 기후 변화가 원인이었을까? 하지만 설치류, 식충동물들과 같은 작은 포유동물들의 경우, 사냥꾼의 타깃이 되었을 가능성이 낮으며, 거대 동물에 비해서도 충분히 설명 가능한 화석들이 발견되고 있다. 캘리포니아 북부지방에서 발견된 작은 동물 화석들을 통해서 작은 포유류들이 멸종함으로써 홍적세-완신세 전환(Pleistocene-Holocene transition)에 덜 반응했을 것이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 대신에 이들은 다양성과 고른 분포에 타격을 입었으며, 개체수가 적었던 종들이 멸종 위기에 놓이게 되었으며, 따라서 털을 가진 종들이 번성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