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독성 유전자 섬의 발현을 억제하는 파아지 문라이트 유전자

독소 쇼크 증후군(toxic shock syndrome)은 매우 드물지만, Staphylococcus 균으로부터 분비되는 독소에 의해서 유발될 수 있는 치명적인 질환이다. 독소 입자는 병원성 유전자 섬(Pathogenicity island)으로 불리는 불연속적인 유전자 유니트에 의해서 암호화되어 있으며, 헬퍼 파아지에 의해서 활성화 될 때까지는 보편적인 억제인자인 Stl에 의해서 조절되고 있다. 헬퍼 파아지 80α로부터 유래한 중요하지 않은 특정 단백질이 병원성 유전자 섬의 억제 해제에 관여하며, 이들의 유동화에서 첫 번째 단계와 관련된 메커니즘을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러한 작용에 관여하는 단백질은 ‘문라이터(moonlighter)’라고 불리는데, 이는 이들이 유전적으로 명확히 다른 두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진화적으로 놀랄만한 적응을 통해서, 이러한 병원성 유전자 섬들은 완전히 다른 파아지 단백질을 이용하여 자신들의 유동성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만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