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Ago 촉매 작용을 필요로 하는 Dicer 비의존성 miRNA 생합성

Nature 465, 7298

유전자 발현을 조절하는 기능을 가진 마이크로 RNA라고 불리는 작은 단편의 RNA는 긴 염기서열로 전사된 이후에 활성을 나타내는 형태로의 프로세스를 거치게 된다. 두 종류의 핵산분해 효소인 Drosha와 Dicer는 마이크로 RNA를 적절한 크기로 자르는 작용을 한다. 최근 적혈구 생성에 관여하는 miR-451에 관여하는 마이크로 RNA는 Dicer없이도 반응에 관여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 대신에 두 번째 절단 반응은 miRNA를 ,전령 RNA로 바꿔주는 아고도트 단백질인 Ago2에 의해서 유발된다. 동물의 아고노트 단백질이 가진 핵 분해 활성은 잘 보존되어 있지만, 마이크로 RNA에 의한 유전자 조절에 아고노트 단백질이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이번에 밝혀진 새로운 연구 결과를 통해서 아고노트 촉매 작용이 마이크로 RNA 생 합성에서 잘 보존되어 있으며, 척추 동물 발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