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Arabidopsis thaliana 근교 계통에서 발현된 107개 표현형 분석

대규모의 GWA(Genome wide association) 연구는 인간 유전학, 특히 질병뿐만 아니라 피부 색과 관련된 적응적 변이를 연구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도구로 발전되어 왔다. 이러한 GWA 기술이 식물을 연구하는데 있어서도 유사하게 이용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Atwell 등은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근교 계통 Arabidopsis thaliana에서 수백 개의 표현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결과는 의미 있는 연관성에서부터 결과 해석 불가에 이르기까지 다양하였으며, 복잡한 지네틱스와 개체군 구조에 의한 혼동을 의미하는 것이다. Todesco 등이 발표한 논문에서 저자들은 이 기술이 주요한 효과를 가지는 유전자 자리를 검출할 수 있다고 발표하였다. 향후 유전학 및 GWA 분석을 통하여 ACD6에서의 단일 염기 서열의 이상이 식물의 성장 및 감염에 대한 저항성에 관여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저항성에 의한 내성을 확인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