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표지 기사: 버지스 혈압에서 발견된 오르도비스기 연체 동물군

Nature 465, 7295

브리티시 컬럼비아(British Columbia)의 버지스 혈암(Burgess Shale)은 약 5억 1천년 전인 캄브리아 중기에 서식했던 다양한 연체 동물 화석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해양에서 서식했던 초기 동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유사한 동물군에 대한 화석이 중국과 그린란드에서 발견되었지만, 이들이 캄브리아 중기 말에 모두 사멸한 것으로 밝혀졌다. 하지만, 초기 오르도비스기인 약 4억 8천만년에서 4억 7천 2백 만년 전인 모로코의 지층에서는 “버지스 혈암 형태”의 동물군이 발견된 적이 없었다. 이러한 형태의 생명체들은 캄브리아기 이후에도 서식하고 있었으며, 연체 동물 화석들은 생존과 멸종을 반복했었다. Fezouata biota는 버지스 혈암 동물 집단 간의 연결 고리 및 오르도비스기 대규모 생물다양성 이벤트 초기 단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오르도비스기 대규모 생물다양성 이벤트는 껍질을 가진 화석들에 의해서 확인된 바 있는 과거 해양 생물체에서 있었던 가장 극적인 사건이었다. 표지 사진: Fezouata biota에서 얻어진 marrellomorph arthropod의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