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단백질에 인공 아미노산을 추가할 수 있는 4중 코돈 개발

Nature 464, 7287

비록 화학자들은 원하는 특성을 가지는 새로운 아미노산을 디자인할 수 있지만, 이들 중에서 극히 일부만이 세포 내 기구를 통해서 단백질에 결합될 수 있다. 단백질에 결합이 가능하더라도, 한번에 하나의 인공 아미노산을 첨가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론적으로는 자연계에서의 단백질 합성에서 사용하는 3중 코돈 대신에 4중 코돈을 사용하는 경우, 인공 아미노산을 담을 수 있는 추가적인 블랭크 코돈을 형성할 수 있는 유연성이 추가될 수 있다. 자연적인 리보솜은 4중 코돈을 해독하는 효율이 매우 낮으며, 4중 코돈을 해독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전체 프로테옴을 잘못 해독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게 된다. Jason Chin과 공동 연구원들은 인공적인 tRNA 합성효소와 tRNA 집합을 이용하여 4중 코돈을 해석할 수 있는 리보솜을 만들 수 있었다. 이러한 시스템은 200 종류의 새로운 아미노산을 디자인된 단백질에 결합시키는 것을 가능하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