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RAF의 상태에 따라 작용이 달라지는 RA 억제 인자

Nature 464, 7287

RAS-RAF-MEK-ERK 신호 전달 경로의 이상 활성화는 다양한 인간 암 세포에서 관찰되며, 항암 치료를 위한 매력적인 타깃이 되고 있다. 몇 몇 RAF와 MEK 억제 인자들이 임상 실험에 들어가 있지만, 예상치 못한 부작용들이 나타났었다. 비록 선택적인 BRAF 억제 인자들은 돌연변이 BRAF 흑색종에 효과가 있었지만, KRAS 유전자를 가진 암에서는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었다. 최근 서로 다른 두 연구 그룹에서 RAF 억제 인자에서 나타나는 이와 같은 차이가 세포 내에서 상태와 RAF의 돌연변이 상태에 따라서 억제인자 또는 활성 인자로 작용하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발표하였다. News & Views란에서 Karen Cichowski와 Pasi Janne은 이번 연구 결과와 Cell 지에 발표되었던 유사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서 논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