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태양계 내부 가스형 행성과 유사한 태양계 외부 행성

Nature 464, 7287

지금까지 알려진 400여 개의 태양계 외부 행성들 중에서 70여 개는 중심에 있는 항성을 가로질러 이동하며, 이를 통해서 행성의 대기권 조성을 비롯하여 다양한 중요한 요소들을 측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지금까지 발견된 모 항성을 가로지르는 태양계 외부 행성들은 매우 짧거나 편심 궤도로 공전을 하기 때문에 매우 뜨겁거나 극심한 표면 온도 변화를 겪고 있는 것으로 생각되어 왔다. 최근 CoRoT라는 우주 관측장비를 통해서 태양계의 가스형 행성과 매우 유사한 태양계 외부 행성이 발견되었다. CoRoT-9b라는 행성은 95일의 낮은 편심 궤도로 태양과 유사한 항성 주변을 공전하는 천체이며, 이는 태양계에 있는 수성과 매우 유사하였다. 이번에 발견된 CoRoT-9b의 표면온도는 약 -20도에서 150도 정도였으며, 내부의 성분은 목성 및 토성과 유사한 것으로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