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초기 우주에서 확인된 먼지 없는 퀘이사

Nature 464, 7287

지금까지 우주의 나이가 10억년이 되지 않았거나 현재 우주 나이의 7% 정도 밖에 되지 않는 적색편이 z=6에서 40개 이상의 퀘이사가 발견되었다. 놀랍게도 이러한 원거리 퀘이사의 특성은 낮은 적색 편이에서 발견된 퀘이사들과 구분할 수 없었으며, 따라서 이들이 진화한 천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최근 적색편이 z=6에서 모 항성의 먼지 방출이 없는 새로운 퀘이사를 통해서 이들이 보다 낮은 적색 편이를 가지는 퀘이사보다는 덜 진화하였다는 것이 제안되었다. 낮은 적색편이에서 발견된 퀘이사들은 모 항성의 먼지가 축적됨에 따라서 블랙홀의 크기가 커지게 된다. 모 항성의 먼지가 존재하지 않는 두 개의 퀘이사는 먼지가 없는 환경에서 형성된 1세대 퀘이사이며, 너무 젊은 별이기 때문에 주변에서 모 항성의 먼지를 검출하지 못하는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