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생체 시계에 의해서 조절되는 헴 생합성 반응

Nature 430, 6998

헴 생합성은 포유류의 생체 시계에 의해서 조절되는 중요한 프로세스 가운데 하나로써, 속도 제한 효소인 아미노레불리네이트 합성효소 1(aminolevulinate synthase 1)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이제 이러한 상호간 작용에 대해 밝혀지게 되었다. 즉 생체 시계 유전자인 mPer1과 mPer2가 생체 시계 메커니즘과 이마노레불리네이트 합성효소 1의 생성을 조절하는 신경 단백질인 NPAS2가 관여하는 대사 경로를 통해 in vivo에서 헴에 의해 조절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또한 비타민 B12인 코발라민(cobalamin)과 헴이 NPAS2와 생체 시계 단백질인 mPER2에 의한 결합에 경쟁하지만, mPer1과 mPer2의 발현에는 반대 효과를 나타낸다. 포르피린 유도체(porphyrin derivative, 포르피린 함유 B12)가 암과 같이 생체 시계 질환 때문에 화학 요법 및 방사능 요법을 받고 있는 환자들에게 세포 주기 조절인자와 생체 시계 사이의 관계에 따라 잠정적인 치료제로 이용될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