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고대 동물의 마이크로 RNA와 조직 특성의 진화

Nature 463, 7284

최근 연구를 통해서 소형의 비암호화 유전 물질이면서 중요한 조절 역할을 하는 마이크로 RNA가 다세포 동물에서의 진화적 복잡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들이 처음으로 진화하였을 때 마이크로 RNA의 역할은 무엇이었을까? 바다 갯지렁이(marine ragworm)인 Platynereis dumerilii에 대한 염기서열 분석과 다른 대칭 동물과의 비교를 통해서, 가장 고대의 마이크로 RNA로 알려져 있는 miR-100이 입 주위에 있는 신경분비 세포에서 초기에 활성화된다는 사실을 밝힐 수 있었다. 잘 보존된 다른 변이체는 편모 세포, 신경 시스템, 근계, 그리고 위장과 같은 특정 조직 및 기관 시스템에서 존재하고 있었다. 이번 연구를 통해서 대칭 동물의 마지막 공통 조상은 이러한 모든 구조를 가지고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