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해양 침전물에서의 공간적으로 분리된 생물지질화학적 프로세스

Nature 463, 7284

어떤 미생물은 세균 나노와이어(bacterial nanowire) 또는 전자 셔틀(electron shuttle)이라고 불리는 현상을 통해서 세포외부 전자 전달이 가능하다. 이러한 세균 나노와이어 현상이 해양 침전물에서는 중요한 프로세스이며, 이를 통해서 수 센티미터 깊이에 있는 물질들이 산소에 의해서 산화되게 된다. 해양 침전물에 묻혀 있는 죽은 조류 및 배설물들은 미생물에게 좋은 영양분 공급원이지만, 수 밀리미터 이상의 깊이에서는 산소가 부족하기 때문에, 이러한 공급원의 이용이 제한적이다. 덴마크 연안 오르후스 지역의 해저 침전물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미생물들이 세포 외부의 차이를 보여주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이러한 제한 사항을 극복할 수 있었다. 침전물의 표면을 이용하는 세균은 충분한 산소를 이용하며, 깊은 곳에 위치한 세균은 영양분을 획득하는 역할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