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강착 백색 왜성에서 유래한 제 Ia형 초신성 생성율

Nature 463, 7283

제 Ia형 초신성은 우주에서 거리를 판단하기 위한 표준 별(standard candle)로 이용되고 있지만, 이들의 선조 별이 가진 정확한 특성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었다. 두 가지 모델이 번갈아 가며 성공하면서 서로 경쟁하고 있다. 제 Ia형 초신성은 백색 왜성의 열핵 폭발(thermonuclear explosion)로부터 쌍성계에 있던 두 개의 백색 왜성이 융합되거나, 또는 한쪽의 백색 왜성이 상대 별로부터 물질을 흡수하여 강착되면서 임계 질량에 도달하였을 때 생성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강착 시나리오에서는 물질을 흡수하고 있는 별에서 강력한 X-선을 방출하는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최근 찬드라 인공위성의 X-선 관측 장비를 이용하여 Marat Gilfanov와 Akos Bogdan은 젊은 은하에 있는 제 Ia형 초신성 중에서 약 5%만이 강착 시나리오에 해당하는 것으로 추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