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블라자 3C279에서의 감마선 플레어와 관련된 광학 편광 변화

활성 은하 중 일부분은 은하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는 초거대 블랙홀의 인접한 지역에서의 중력 에너지 방출에 의해서 작동되는 극단적인 현상이 존재하고 있다. 내부로 흡수되는 가스와 바깥쪽으로 방출되는 가스 간에 상호작용이 발생하는 방출 지역(emitting zone)에서 어떤 일들이 발생하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었다. 이와 같은 극단적인 천체는 블라자(Blazer) 3C279였다. 페르미 우주 망원경을 이용하여 관측된 3C279의 다중 밴드 관측(multi-band observation)에서는 급격한 광학적 편광 엥글(Optical polarization angle)의 엄청난 변화가 동반되는 감마선 플레어(flare)가 확인되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광학 및 감마선 방출 영역이 동일한 공간 내에 있으며, 높은 등급의 제트 자기장(jet magnetic field)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이러한 종류의 우주 가속인자는 물질을 빛의 속도로 가속화시키기 위해서 엄청난 에너지가 필요한지를 보여주는 사례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