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마다가스카르에서의 독특한 진화에 영향을 준 해류 방향

Nature 463, 7281

마다가스카르는 놀랍고도 특이한 동물군을 보유하고 있다. 비록 아프리카에 있는 포유류들과 연관성을 가지고는 있지만, 마다가스카르의 포유류들은 약 수천 만년 전에 분리되어 독립적으로 진화되어 왔다. 하지만, 이들의 조상들은 어떻게 섬에 정착하게 되었을까? 1940년에 유명한 고생물학자인 George Gaylord Simpson은 동물들이 우연한 기회에 아프리카로부터 떠내려 온 것이라는 ‘경품’ 가설을 제안하였다. 이 가설은 해류가 아프리카 방향으로 흐르는 것을 제외하고는 마다가스카르의 독특한 동물군을 설명해주고 있다. 하지만, 경쟁적인 가설인 육지 연결 가설은 마다가스카르에서 동물들이 진화를 시작했던 시점에서 이미 섬이었기 때문에 배제되어 있었다. Jason Ali와 Matthew Huber는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였다. 즉, 약 5천만년 전인 시신세의 해류를 재구성 하였으며, 이를 통해서 그 당시에는 해류가 서쪽에서 동쪽으로 흘렀으며, 이를 통해서 아프리카 대륙에서 떠내려온 동물들이 마다가스카르에 정착하는 것이 가능했던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