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지상 관측 장비를 이용한 HD189733b의 대기 스펙트럼 분석

Nature 463, 7281

우주 공간에 설치된 적외선 분광광도계(Space-based infrared spectroscopy)는 태양계 외부에 존재하는 ‘뜨거운 목성(hot Jupiter)’형 행성의 대기 중에 존재하는 H2O, CH4, CO2, 그리고 CO와 같은 분자들을 성공적으로 검출할 수 있다. Swain 등은 지상에 설치된 관측장비를 이용하여, 우주 공간에 설치된 장비에서는 관측이 불가능한 근적외선 파장을 통해서 뜨거운 목성형 행성인 HD189733b의 낮 시간 동안의 방출 스펙트럼을 관측하는데 성공하였다. 저자들은 약 ~3.25μm에서의 밝은 방출 특성을 발견하였으며, 이는 지역적인 열역학적 평형 조건을 추정하는 최신 모델에서는 예상하지 못했으며, 설명하기 어렵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메탄으로부터의 형광 방출은 태양계의 행성 대기에서 보여지는 것과 유사하기 때문에 설명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여겨진다. 이번 연구 결과는 태양계 외부 행성에서의 대기 화학적 특성이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며, 지상에 설치된 관측 장비를 이용하여 태양계 외부 행성의 분자 분광적 특성을 관찰할 수 있는 분야를 새롭게 개척한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