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항 바이러스제제인 아만타딘 결합 단백질 M2의 구조 분석

Nature 463, 7281

최근 대규모로 발생한 H1N1형 바이러스는 세포 막 투과성 양성자 채널인 M2 단백질을 타깃으로 하는 아만타딘(amantadine) 및 리만타딘(rimantadine)과 같은 항 바이러스 제제에 내성을 가지고 있다. 항 바이러스 제제의 타깃이 되는 M2 채널의 구조는 많은 논란의 대상이 되어 왔는데, M2 채널의 X-선 결정구조에서는 아만타딘 단일 분자가 N-말단 절반 정도 위치의 세공에 결합하는 것으로 나타나지만, 액체 NMR 구조 분석에서는 4개의 리만타딘 분자가 C-말단 지질 쪽 표면의 나선에 결합하는 것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점이 최근 지질 이중막에 결합되어 있는 M2 채널을 고체 NMR 분광광도계를 통한 고해상도 분석 결과를 통해서 해결되었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2군데의 아만타딘 결합 부위가 밝혀졌다. N-말단에는 고 친화성 부위가 채널의 루멘쪽에 있었으며, 낮은 친화성을 가진 부위는 C-말단의 단백질 표면에 존재하고 있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새로운 항 인플루엔자 약물의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2009년 계절성 독감 바이러스에서 아만타딘에 민감하지만 타미플루에는 내성을 나타내는 바이러스가 발견됨에 따라서, 가까운 미래에 다중 내성을 가진 바이러스가 등장할 가능성이 대두됨에 따라서 새로운 항 인플루엔자 약물 개발은 중요한 목표가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