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주요 소행성 충돌에 의해 가속화 되는 지구-운석 충돌

Nature 430, 6997

수학적인 모델을 통해서 주 소행성대(main belt asteroid)에 있는 소행성 간의 주요 충돌이 지구로의 운석 충돌 횟수가 증가하는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수학적 계산을 통해 충돌에 의해 생성된 조각이 목성의 공전 공명(orbit resonant)에 끌려들어오게 되어 태양계의 내행성으로 빠르게 끌려들어오게 된다. 수 많은 개수의 조각들이 수 십만년 만에 지구로 도달하게 된다. 반면, 최근에 떨어지는 대부분의 운석들은 수백만년에 걸쳐 이동한 것들이다. 스웨덴 남부 지역에 위치한 4억 8천만년 된 퇴적층에 남아있는 화석화 된 운석을 통해서 이론을 처음으로 테스트할 수 있게 되었다. 이들 화석에 함유되어 있는 희가스(noble gas) 함량에 대한 고(高) 민감성 측정(high-sensitivity measurement)을 통해서 이 운석이 겨우 10만년 정도 우주선(cosmic ray)에 노출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보다 최근에 형성된 퇴적층에서는 이동에 걸린 시간이 비교적 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