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MRFM을 이용한 단일 전자 공명 현상 관측 결과

Nature 430, 6997

은 MRI(magnetic resonance imaging)의 독특한 특성과 원자력 현미경(atomic force microscope)의 고해상도를 결합시킨 새로운 개념의 현미경이다. 이 기술은 단백질과 같은 복잡한 분자의 3차원 구조를 밝히거나 전자 재료를 원자 수준에서 연구하는 분야 등에 응용할 수 있을 것이다. IBM의 Almaden Research Center에서 연구하고 있는 연구팀에서는 MRFM에서의 발전에 있어서 획기적인 발전상에 대한 결과를 이번 주 네이처에 발표하였다. 단일 전자 회전에 대한 자기 공명 현상을 측정하는데 성공한 것이다. 이번 연구결과는 과거 존재하던 전자 스핀 공명 테크닉(electron spin resonance technique)에 비해 1000만 배 발전한 것이며, 약 25nm 해상도의 이미지를 얻을 수 있었다. 이 기술은 또한 스핀을 기초로 하는 양자 컴퓨터(quantum computer)에서 양자 상태를 읽는데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