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고요한 태양 ’ 영역에 대한 자기장 조사

Nature 430, 6997

흑점(sunspot)이나 다른 극적 활동의 징후가 보이지 않는 태양 표면은 ‘고요한 태양’으로 알려져 있다. 물론 이 부위에도 많은 현상들이 일어나고 있겠지만, 대부분이 관찰할 수 없는 보이지 않는 부분에 위치하고 있다. 예를 들어 우리는 고요한 태양의 자기 활성 가운데 겨우 1% 밖에 볼 수 없다. 자기장에 대한 원자와 분자의 반응의 확산 편광 기호(scattering polarization signature) 측정에 기초한 새로운 테크닉을 통해서 직접적인 관측에 비해 훨씬 약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는 평균 130 가우스의 평균 세기를 가진 얽혀진 자기장이 1차원적인 조사를 기초로 한 예전 추정에 비해 2배정도 높게 예측되었다. 이와 같은 감춰진 자기장은 매우 복잡하며, 수 분마다 급격히 변화하고, 10K의 태양 코로나가 어떻게 가열되는가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