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커버스토리: 배아 조직의 전후 방향 극성 결정

수렴 확장(convergent extension)은 배아의 형태 변화에 있어서 중요한 메커니즘 가운데 하나이다. 수렴 확장에서는 세포의 통합 운동을 통해 공간적 재구성 및 중심선을 따라 모든 조직의 확장이 일어나게 된다. 새롭게 수행된 연구를 통해서 포유류에서는 신체축(body axis)을 따라서 수렴 확장 정렬의 방향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밝힐 수 있게 되었다. 아직까지 밝혀져 있지 않은 전후 방향 극성(antero-posterior polarity)은 액티빈 유사(activin-like) 신호전달 물질에 의해 이루어지며, 따라서 수렴 확장과 중배엽 패턴을 서로 연결하는 것이 가능했다. 표지 사진은 실험적으로 유도된 중배엽 외식 편(mesoderm explant)에서 개구리 배아 세포들이 재배열된 모습. 또한 배아는 상처 치유와 같은 의학적으로 유사한 프로세스에서 수렴 확장이 잘 알려진 실험실 모델이 될 수 있도록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