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에코엔자임을 통한 토양 내 유기 물질 분해

Nature 462, 7274

생태계를 통한 에너지와 영양분의 흐름은 대사 제한(metabolic limitation) 및 영양분 유용성(nutrient availability)에 의해서 조절된다. 유기 물질을 분해하기 위해서 미생물이 주변 환경으로 분비하는 ‘에코엔자임(ecoenzyme)’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이러한 효소의 활성이 미생물 집단의 조성과는 별개인 일정한 규모적인 상관성을 가진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소성 미생물 집단에 의한 탄소, 질소, 그리고 인의 획득과 관련된 4개의 효소는 토양과 담수 침전물에서 측정되며, C, N, 그리고 P의 동화 활성 비율은 1:1:1에 가깝다. 에코엔자임의 활성은 화학양론 이론(stoichiometric theory)과 대사성 이론(metabolic theory)과 연관되어 있다. 왜냐하면 효소 발현은 환경 내의 영양분 유용성의 무작위적인 특성에 의해서 조절되는 세포 내 대사의 산물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