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벨의 정리에 의해서 확인된 무작위 숫자

Nature 464, 7291

진성 무작위성(true randomness)은 고전 물리학에 존재하지 않는 개념이다. 고전 물리학에서 무작위성은 존재는 하지만 미지의 어떤 힘에 의해서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무작위성은 노이즈 및 기타 조절 불가능한 인자들 때문에, 실제로 증명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최근 Pironio 등은 양자 역학의 두 가지 기본적인 개념인 무작위성과 얽힌 입자의 비국소성 사이의 정량적 상관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저자들은 먼저 벨 부등식(Bell inequality)의 위반은 새로운 무작위성이 생성된다는 것을 증명한다는 사실을 이론적으로 증명하였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설명하기 위해서, 저자들은 42개의 새로운 무작위 비트를 생성시킨 실험을 진행하였다. 이번 연구 결과는 암호 기법에 대한 개념적인 의미뿐만이 아니라, 실질적인 의미도 가지고 있으며, 물리 및 생물학적인 시스템에 대하여 수학적인 시뮬레이션이 가능하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