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뱀이 적외선을 감지하는데 관여하는 TRPA1 유전자

Nature 464, 7291

단지 4종의 척추 동물만이 먹이 사냥과 체온 조절을 위해서 ‘제 6의 감각 기관’인 적외선 탐지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동물로는 뱀, 그리고 흡혈 박쥐 등이 있다. 이러한 감각 기능은 구멍 기관(pit organ)이 관여하며, 해부학적 연구와 행동학적 연구를 통해서 대규모로 연구가 진행되었지만, 적외선 감지와 관련된 신호 전달 메커니즘 및 이에 관여하는 분자에 대해서는 거의 밝혀진 바가 없었다. 최근 Gracheva 등은 구멍 기관을 가진 뱀의 경우 TRPA1이라는 이온 채널을 이용하여 정교한 열 감지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밝혀내었다. 이번 연구 결과는 TRPA1 단백질 그룹이 감각 기능에 관여한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밝혀내었다. 지금까지 TRPA1은 포유류에서 화학적 자극 물질을 감지하거나, 곤충에서 온도 변화를 감지하는데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