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표지 기사: Notch 수용체를 타깃으로 하는 치료 항체

Nature 464, 7291

Notch 그룹에 속하는 4 가지 수용체는 광범위하게 발현되는 세포막 투과성 단백질이며, 포유류 세포들은 세포 운명 조절 및 성장을 위해서 이들 수용체를 통해 정보를 교환한다. Notch 신호 전달 경로 손상은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acute lymphoblastic leukaemia)을 비롯한 다양한 암의 발병과 관련되어 있다. Genentech의 연구팀은 파아지 디스플레이 방법을 통해서 Notch1과 Notech2에 특이적으로 길항 작용을 하는 합성 항체를 개발하였다. Notch1에 대한 항체는 전임상 생쥐 모델에서 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기능을 가진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암세포의 성장과 신생혈관생성(angiogenesis)을 모두 억제하였고, 배양된 인간 암세포에 대해서도 활성을 나타내었다. Notch1과 Notch2에 대한 항체를 모두 이용한 경우에는 소장에 대한 독성을 나타내었지만, 각각 사용한 경우에는 이러한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았고, 따라서 Notch를 모두 억제하는 약물에 비해서 잠재적으로 우수성을 가진 것으로 확인되었다. 표지 사진: Salamander Design Studio의 Gregoire Vion이 리간드 발현 세포(오른쪽)가 주변 세포에서 Notch 신호전달 경로를 활성화 시키는 것을 묘사한 그림. 정보를 받아들이는 세포의 세포막에는 Notch 1과 Notch 2가 발현되고 있음(각각 적색 및 청색). 청색 신호만이 핵 내로 전달되는 것은 특이적인 길항제의 작용을 의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