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인산염 산소 동위원소 증거를 통한 시생대 해양 온도 추정

Nature 464, 7291

지금으로부터 약 35억년 전인 초기 시생대 기간 동안의 해양 온도는 약 55도에서 85도에 이르렀을 것으로 추정되어 왔었다. 하지만 최근에 수행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시생대 해양 온도는 40도보다는 낮았던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아프리카 남부지역에 있는 바버톤 그린스톤 벨트(Barberton Greenstone belt)에서 발견된 잘 보존된 암석들은 약 35억년에서 32억년 사이의 초기 생명체 및 해양의 화학 성분에 대한 지질화학적인 기록들을 잘 보존하고 있다. 바버턴 침전물(Barberton Sediment)에 포함되어 있는 인산염에서의 산소 동위원소 조성에 대한 새로운 연구를 통해서 시생대의 해양 온도가 지금까지의 예상보다 낮은 26도~35도 사이였을 것이라는 가설을 지지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인산염 순환 및 시생대 지구에서 진화 중에 있었던 생물학적 활동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