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비만 및 체중 증가에 관여하는 FTO 단백질의 결정 구조 분석

Nature 464, 7292

FTO(Fat mass and obesity-associated) 유전자는 체중 및 비만 위험의 증가와 관련되어 있다. FTO 단백질은 DNA/RNA 탈메틸화 효소이며, 이 유전자가 결핍된 생쥐는 비정상적으로 날씬한 특징을 보인다. 최근 인간 FTO가 단일 뉴클레오타이드 3-meT와 복합체를 이루고 있는 결정 구조가 밝혀졌다. 이번에 밝혀진 결정 구조를 통해서 이 단백질이 DNA의 단일 및 이중 가닥을 구분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또한 FTO의 생화학적인 분석을 통해서 C-말단 부위가 N- 말단의 활성화 도메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단백질의 촉매 작용에 필요하다는 사실을 밝힐 수 있었다. 이번 연구 결과는 FTO의 기질 특이성에 대한 구조적인 기초를 밝힐 수 있었으며, 항 비만 약물을 디자인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