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숙주의 SUMO화를 억제시키는 Listeria 단백질 LLO

Nature 464, 7292

음식물을 통해서 감염되는 병원성 세균인 Listeria monocytogenes가 감염되는 동안 핵심 단백질의 활성을 특이적으로 변화시키는 유비퀴틴화(ubiquitinylation) 및 인산화(phosphorylation)를 비롯하여, 숙주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하게 된다. 병원성 세균이 진핵 세포의 핵심 프로세스인 SUMO화라고 알려져 있는 유비퀴틴 유사 변형에 대해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었다. 최근 L. monocytogenes에 감염된 인간 세포 및 생쥐 모델을 이용한 실험을 통해서 이 병원균의 독성인자 중 하나인 리스테리오라이신 O (listeriolysin O, LLO)가 Ubc9를 분해시킴으로써 SUMO화 단백질의 세포 내 레벨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Ubc9는 SUMO화 신호체계에서 필수적인 효소이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Listeria 및 다른 병원균들이 SUMO화에서 핵심 조절 단백질을 감소시킴으로써 감염에 대한 숙주의 반응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