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RNA 간섭을 이용한 인간 세포 유전자 표현형 분석

Jan Ellenberg와 공동연구원들은 RNA 간섭(RNA interference) 현상을 이용하여 인간 세포 내에서 단백질을 암호화하고 있는 약 21,000개의 유전자를 개별적으로 침묵화시켰으며, 고속 대량 분석 저속 이미지 촬영 기법(High-Throughput time-lapse imaging)을 통해서 분열하고 있는 세포를 실시간으로 관찰하였다. 세포의 표현형이 컴퓨터 이미지 프로세싱을 통해서 정량적으로 분석되었으며, 유전자 하나 당 6개의 2일짜리 영상이 얻어졌다. 수백 개의 유전자들은 세포 분열과 세포 생존 및 이동에 관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전체 데이터는 공개되어 있는 기능성 유전학 정보 웹사이트인 www.mitocheck.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News & Views란에서 Cecilia Cotta-Ramusino와 Stephen Elledge는 이번 연구 결과가 세포 생물학 분야에 미치는 영향 및 향후 지놈 전체 스크리닝에서 의미 있는 결과를 얻는 것과 관련하여 해결해야 할 문제점에 대해서 발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