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여성의 체온 조절에 관여하는 RANKL/RANK

Nature 462, 7272

RANK(Receptor activator of nuclear factor kB)와 그 기질인 RANKL은 골수에서의 필수적인 조절인자이며, RANKL에 대한 항체가 골다공증을 치료하기 위한 약물로 개발되고 있다. RANKL과 RANK은 중추신경계에서도 발현되지만, 그 기능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었다. 렛트(rat)와 마우스(mice)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서 RANKL/RANK이 뇌의 성상세포에서 발현되며, RANKL이 주입된 동물에서는 심한 고열이 발생하였지만, RANK가 성상세포에서 발현되지 않도록 유전자 조작된 생쥐는 고열이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연구들도 RANKL/RANK가 염증에 의한 열 반응 및 암컷에서의 체온 조절과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흥미로운 사실은 RANK 돌연변이에 의한 골다공증을 앓고 있는 두 명의 청소년들에게서 폐렴이 발생한 동안 열이 나지 않는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RANKL/RANK가 갑작스러운 열 또는 폐경기 여성에게서 나타나는 홍조와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