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다양한 연대의 별들이 혼합되어 있는 구상 성단

Nature 462, 7272

은하수를 중심으로 공전하는 구상 성단(Globular Star Cluster)은 동일한 연대와 조성의 별 집단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기 때문에, 우리 은하가 만들어진 이후로 별의 진화에 대한 기록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이러한 성단 중에서 가장 밝은 ω 켄타우르스(Centauri)는 이러한 경향에서 제외되는 것으로 인식되어 있으며, 철 함유량 및 연대가 매우 다른 다양한 종류의 별들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서로 다른 두 연구 그룹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별들로 이루어져 있는 새로운 구상 성단을 발견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Lee 등은 거대한 구성 성단인 M22가 서로 다른 칼슘 함량을 가지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별들로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Ferraro 등은 은하 팽대부(galactic bulge)에 위치하고 있는 테르잔 5 (Terzan 5)가 서로 다른 철 함량 및 연대를 가진 두 종류의 별들로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들의 관측 결과를 통해서 ω 켄타우르스, M22, 그리고 테르잔 5와 다른 유사 성단들이 난장이 은하와 다른 원시 은하계의 잔유물이며, 서로 합쳐짐으로써 은하수를 구성하기 위해서 서로 통합된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