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자오선 통과 관측법을 통한 태양계 외부 행성 관측

Nature 462, 7271

Drake Deming과 Sara Seager는 태양을 제외한 다른 항성 주변을 공전하고 있는 것으로 지금까지 밝혀진 370개 행성들의 특징을 리뷰 하였다. 초창기 태양계 외부 행성에 대한 발견은 시선 속도(radial velocity)와 행성의 중력이 항성의 스펙트럼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는 도플러 워블 테크닉(Doppler wobble technique)을 통해서 이루어져 왔다. 계속되는 새로운 발견은 지구와 같이 행성이 모 항성을 통과하는 것을 관찰하는 자오선 통과(transit method)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자오선 통과 방법은 행성의 질량과 지름을 측정하는 것이 가능하며, 거대한 태양계 외부 행성의 대기중 가스를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였다. 새로운 인공위성 관측소가 가동 되면서 Deming과 Seager는 향후 10년 안에 우리의 태양과 유사한 차가운 적색 왜성을 통과하는 ‘거주 가능한’ 새로운 행성을 발견될 것으로 예측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