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알로스테릭 단백질의 다이나믹한 활성화

Nature 462, 7271

효과 분자(effector molecule)는 활성부위와는 구분되는 알로스테릭 부위(allosteric site)에 대한 결합을 통해 단백질을 특정 구조적 상태로 안정화 시킴으로써 알로스테릭 단백질의 활성을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새로운 연구를 통해서 알로스테릭 단백질에서의 구조적인 조절이 단백질 다이나믹으로부터의 기여가지 포함해야 하는 것으로 제안되었다. Shiou-Ru Tzeng과 Charalampos Kalodimos는 camp(cyclic AMP)가 알로스테리(allostery)에 대한 모델로 사용되는 전사 활성 인자인 CAP(Catabolite activator protein)에 결합하는 과정을 밝혔다. 저자들은 구조적으로 불활성 상태인 CAP가 단백질 다이나믹의 변화를 통해서 DNA에 결합하는 활성 상태로 변화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