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백조자리 X-3 마이크로퀘이사에서의 입자 가속화

Nature 462, 7273

은하계 마이크로퀘이사(Galactic microquasar)는 중성자 별 또는 동반별(companion star)로부터 강착된 가스를 가진 블랙홀과 쌍성계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마이크로퀘이사는 입자를 상대론적 에너지(relativistic energy)로 가속화시킬 수 있으며, 전파 플레어(radio flare)를 발산하고 있지만, 제트의 에너지를 공급하는 메커니즘에 대해서는 밝혀진 것이 없었다. 2007년 중반에서 2009년 중반 사이에 백조자리에 대한 관측을 통해서 백조자리 X-3 마이크로퀘이사로부터 방출되어 1일에서 2일정도 지속된 총 4건의 감마선 플레어가 관측되었다. 감마선 플레어와 전파 및 엑스선 방출의 일시적인 스펙트럼 상태 간의 명확한 일시적 상관 관계 패턴이 관찰되었다. 입자의 가속화는 두 번의 플레어에서 전파 제트가 방출되기 이틀 전에 관찰되었으며, 이를 통해서 제트 형성이 고 에너지 입자의 생성과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제안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