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이주형 철새의 자기 나침반

Nature 461, 7268

조류는 어떻게 집을 찾아 가는 것일까? 동물들이 지구의 자기장을 이용하여 몸 속에 ‘나침반’과 같은 감각을 형성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모두 동의했었다. 하지만 일부 과학자들은 자성(magnetism)이 부리와 연결된 3차 신경에 있는 자기체(magnetic body)에 의해서 검출된다고 생각했으며, 다른 과학자들은 자성이 복잡한 광 민감성 메커니즘에 의해서 눈을 통해 측정된다고 생각했었다. 눈이 자성 측정에 관여한다는 두 번째 가설에 대해서 유럽 울새(European Robins)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서 신경 해부학 및 행동학적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클러스터 N(cluster N)으로 불리는 뇌 중심부에 손상을 받은 새들은 자기적 방향 감각이 결여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철새의 경우 부리에 있는 잠재적인 자기 수용체가 자기 나침반에 전혀 기여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