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지구 온난화에서 가장 큰 영향을 받은 열대 지역 변온 동물

Nature 467, 7316

게시:

북반구의 중위도 및 고위도 지역에서 살고 있는 생물들은 기온이 가장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지역에서 서식하고 있기 때문에 기후 변화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Michael Dillon과 공동연구원들은 외부 환경과의 열 교환을 통해서 체온을 조절하는 ‘냉혈’ 동물인 변온 동물 가운데 열대 지역에 서식하고 있는 개체들에 대한 연구에 집중하였다. 기온 상승은 개체의 생물학에 직선적인 영향을 주지 않았으며, 기후 온난화에 의한 열대 지역 서식 변온 동물들의 대사 속도 변화가 온대 지역에 서식하는 동물들에 비해 크거나 유사하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지역 또는 전세계적으로 참고할 수 있는 결과인데, 이는 열대 지역이 전세계 생물 다양성에 있어서 주요한 생산처 역할을 하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Letter p.7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