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토성의 고리 시스템

토성의 주 고리 시스템은 매우 잘 알려져 있지만, 이는 일부분에 불과하다. 태양계에 존재하는 고리의 대부분은 행성 반경의 몇 배 내에서 중력 가속화가 위성의 형성을 억제하는 위치에서 만들어진다. 토성의 희미한 E 고리는 예외이며, 먼지로 만들어진 고리가 행성 반경(planetary radii) 10배에 이르는 위치에서 형성된다. 토성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위성 관측 인공 위성인 스피처 우주 망원경(Spitzer Space telescope)의 관측을 통해서 지금까지 밝혀지지 않았던 토성 고리의 특성이 확인되었다. 고리의 범위는 128~207까지 매우 확산되어 존재하고 있어다. 약 40 행성 반경에 떨어져 생성된 고리의 두께는 탐사선이 공전을 하는 동안 확인된 탐사선의 상하 이동 범위와 유사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따라서 이 고리가 탐사선에서 뿜어져 나온 물질로 구성되어 있을 가능성이 제시되었다. 이러한 고리의 입자들은 주 고리에서부터 다학제간 공간의 가장자리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