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HCV NS5A를 억제하는 새로운 약물에 대한 임상 결과

Nature 465, 7294

만성 C 형 간염 바이러스 감염을 치료하기 위한 항 바이러스 제제를 개발하는 것은 임상적으로도 상당히 필요한 상태인데, 주로 2가지 바이러스 효소로써 HCV의 복제에 필수적인 단백질 분해 효소 NS3와 NS5B를 타깃으로 하고 있다. BMS-790052는 화학 유전학 기법을 이용하여 발견된 약물로써 강력하고 특이적인 HCV 억제 약물인데, 효소 활성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비 구조 단백질인 5A(NS 5A)를 타깃으로 하고 있다. BMS의 연구팀에서는 이번 주 네이처에서 BMS-790052의 바이러스 프로파일에 대한 결과와 함께 건강한 자원자 및 HCV에 감염된 환자에서의 임상 시험 결과에 대해서 발표하였다. 이와 같은 임상 시험에서는 HCV의 NS 5A를 억제하는 것이 임상적으로 상관성 있는 메커니즘이라는 사실을 증명할 수 있었다. In vitro 데이터에서는 다른 바이러스 약물과의 상승 작용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항 바이러스 제제들의 칵테일 요법이 효과적인 치료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제시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