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마이코박테리아 프로테아솜에 대한 선택적 억제인자

Nature 461, 7264

여분의 또는 손상된 단백질을 분해하는 단백질 복합체(protein complex)인 프로테아솜(proteasome)은 고세균에서부터 진핵 세포에 이르기까지 잘 보존되어 있다. 프로테아솜 억제제는 항암 치료에 이용되어 왔으며, 말라리아 원충(Plasmodia)과 트리파노소마(trypanosome)와 같은 진핵세포 병원체 감염을 치료하는데에도 제안되어 왔다. 하지만 프로테아솜 억제제의 고유한 독성 때문에 이러한 약물을 감염 질환 치료제로 사용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마이코박테리아는 프로테아솜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유일한 세균성 병원균이며, 최근 Mycobacterium tuberculosis의 프로테아솜을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저분자 약물이 발견됨으로써 결핵을 치료할 수 있는 고 선택성 약물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새로운 약물은 옥사티아졸-2-원(Oxathiazol-2-ones)로써 M. tuberculosis 프로테아솜에 비가역적으로 결합하며, 인간 프로테아솜에는 거의 결합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