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쌍성계의 특이한 자전 및 공전 각도에 기여하는 미지의 힘

DI 허큘리스(Herculis)는 기존의 물리학 및 우주 모델에 의해서는 설명하지 못하는 속도의 공전 궤도를 가지고 있는 쌍성계로써 많은 천체 물리학자들에게 잘 알려져 있다. 이와 같이 일반 상대성 이론으로는 설명이 불가능한 근점 이각(anomaly) 상태의 ‘쌍성 주위 행성(circumbinary planet)’과 수정 각도와 공전 각도 간의 큰 차이가 있는 행성을 설명하기 위한 다양한 가설들이 제시되어 왔다. 최근 이와 같이 특이한 쌍성 주위 행성에 대한 미스터리가 해결되었다. 일련의 쌍성계 일식 동안 얻어진 스펙트럼 분석 결과를 통해서 쌍성계를 구성하고 있는 두 별의 자전각과 공전각이 서로 수직을 이루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세차 운동은 쌍성계 주변에 위치하고 있는 다른 별에 의한 추가적인 힘에 의한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