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표지 기사: Phytophthora infestans 지놈 염기서열 분석

지난 19세기에 아일랜드 감자 기근을 일으켰던 병원균인 Phytophthora infestans의 지놈 염기서열이 분석되었다. 이 치명적인 병원균은 마름병을 유발하여, 매년 수십억 달러의 손해를 유발한다. 마름병은 통제가 매우 어려운 질병인데, 이는 유전적으로 내성이 도입된 감자에도 병원균이 쉽게 적응을 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다른 두 종의 Phytophthora 지놈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서 감염이 진행되는 동안에 숙주의 생리적인 특징을 변화시키는 다양한 유전자를 비롯하여 분비되는 질병 이펙터 단백질(disease effector protein)의 특정 집단들이 신속히 턴오버(rapid turnover) 및 대규모 확장(extensive expansion)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이 빠르게 진화하는 이펙터 유전자들은 숙주 식물에 병원균이 신속하게 적응하는데 기여하는 활성이 높고 확장된 지놈 영역에서 발견된다. P. infestans의 지놈은 지금까지 분석된 염기서열 중에서 가장 큰 240 메가베이스 크기이며, 지놈의 75% 정도는 반복 서열로 이루어져 있었다. P. infestans는 갈조류 및 돌말과 유사한 곰팡이류의 진핵 세포 중 독특한 계통을 형성하고 있는 난균강의 모델 생물이다. 표지 사진: 마름병에 걸린 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