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광 활성화 가능한 Rac 단백질을 통한 세포 이동성 조절

Nature 461, 7260

세포의 다양한 기능들은 세포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단백질들의 활성이 분자 수준에서 ‘온(ON)’ 또는 ‘오프(OFF)’ 되는 것에 따라서 결정된다. 단백질의 활성을 세포 내의 정확한 시간과 위치에서 조절하기 위해 빛을 이용하는 새로운 기술을 통해서 단백질 기능을 궁극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방법이 개발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연구에는 빛에 의해서 활성화될 수 있는 유전적으로 조작된 Rac1이 이용되는데 Rac1은 액틴 세포 골격의 활성을 조절하는 GTPase이며, 레이저 빛에 노출되는 것에 의해서 활성화 시킬 수 있다. 지역적인 활성화를 통해서, 정확한 위치에서 세포의 돌출을 만들어 내며, 세포의 이동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러한 접근 방법은 다른 단백질에도 적용 가능할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