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PRDM16-C/EBP-β에 의한 섬유아세포의 갈색 지방 세포 분화

Nature 460, 7259

갈색 지방 조직은 열을 생성하기 위해서 칼로리를 소모함으로써 비만에 대항하지만, 백색 지방 조직은 에너지를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 Bruce Spiegelman과 공동연구원들은 작년 네이처에 갈색 지방 세포가 골격 근육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PRDM16이라는 단백질이 근육 줄기세포로 하여금 갈색 지방 세포로 분화하도록 만든다는 사실을 발표하였다. 최근 같은 연구팀의 연구를 통해서 PRDM16이 C/EBP-β와 같이 작용하며, 이러한 전사 유니트의 발현이 활성화되지 않은 섬유아세포가 완전한 기능을 할 수 있는 갈색 지방 세포로 변화될 수 있도록 만든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섬유아세포를 생쥐에 이식하면 글루코오스를 흡수하는 갈색 지방 패드를 만들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 비만과 제 2형 당뇨병과 같은 대사성 질환을 조절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법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