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포유류 SUMO 단백질의 DNA 수선 과정 참여 메커니즘

이번 주 발표된 두 편의 연구 논문을 통해서 포유류의 DNA가 손상에 반응하는 과정에서 SUMO화(SUMOylation) 신호전달 경로가 가지는 중요한 역할을 밝힐 수 있었다. SUMO(small ubiquitin-like modifier) 단백질은 다른 단백질에 결합하는 작은 분자로써 세포 주기와 스트레스 반응과 같은 다양한 세포 내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친다. Morris 등은 유방암 위험 유전자인 BRCA1의 단백질에 대한 유비퀴틴 리가아제(ubiquitin ligase) 활성이 SUMO에 의한 PIAS 유도에 의한 DNA 손상 이후에 발현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Galenty 등은 DNA 이중 가닥 손상 부위에 PIAS1과 PIAS4라는 두 종류의 리가아제와 다양한 종류의 SUMO 단백질을 첨가하는 실험을 통해서 SUMO 단백질이 유비퀴틴에 의해서 이러한 리가아제들이 변화되는데 필요하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번 연구 결과들은 SUMO 단백질에 의한 변경이 DNA 수선 과정에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암의 발생 및 발달에도 관여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