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표지 기사: 주혈흡충 병원균 전체 지놈 분석

이번 주 네이처에는 두 그룹의 연구팀에서 주혈 흡충류(blood fluke)인 Schistosoma mansoni와 Schistosoma japonicum의 전체 지놈 염기서열 분석 결과를 발표하였다. 이들은 주혈흡충병(Schistosomiasis 또는 Bilharzias)을 유발한다. 주혈흡충병은 큰 관심을 받지 못했던 열대 질환으로 전세계 76개국에서 매년 2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감염되는 질환이다. 새롭게 발표된 지놈 염기서열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이러한 병원균의 분자 생물학적 구조와 숙주와의 상호작용에 대해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으며, 질환에 대한 치료법 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지금까지 두 종류의 편형 동물(flat worm)에 대한 염기서열에 분석되었으며, 신체 패턴(body pattern) 및 조직이 기관으로 발달하는 것과 같이 동물의 진화의 초기 단계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표지 사진: 짝짓기를 하고 있는 S. mansoni 주혈 흡충. 265배율 촬영. 가느다란 형태의 암컷이 아래쪽의 수컷으로부터 나오고 있는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