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X-선에 의한 단지증 유발 관련 메커니즘

선천성 질환인 단지증(phocomelia)은 매우 드문 형태의 사지 기형이지만, 1960년대에는 임신 중에 사용한 탈리도마이드(thalidomide)의 부작용 때문에 많이 알려지게 되었다. 단지증은 발달 중에 있는 병아리의 사지 돌기(limb bud)를 X-선에 노출시키는 것으로 모방 가능하며, 이러한 병아리의 사지 발달에서 진행 영역 모델을 확립하고 증거를 제시하게 되었다. 즉 애피컬 외배엽 융선(apical ectoderm ridge)에서 생산되는 유아세포 성장 인자(fibroblast growth factor)가 세포의 운명을 주관하게 된다. 최근 분자생물학적 분석과 가계 추적을 이용한 실험을 통해서 X-선 조사에 의한 단지증이 생각했던 것과 같이 패턴화 문제에 의한 것이 아니라 적절한 시점에서의 골격 발달에 문제에 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단지증에 대한 현재 모델에서의 발달 존 모델(progress zone model)이 제안되었다.